Page 108 - 2019 6th AFIS & ASMMA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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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 자본시장의 구축이라는 기본적인 문제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. 이를 위해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습니다. 동시에 어디에도 완벽한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. 따라서 특정 방
            서는 확실한 수익률 곡선을 형성하고, 중앙은행과 각국 정부에 다양한 만기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식이 말레이시아에서 성공했다고 해서 그대로 적용하기 보다는 모든 것을 현
            의 벤치마크 채권을 정기적으로 발행하도록 하며, 적정 유통가격 형성을 위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지 상황에 맞춰야 합니다. 주택 문제는 시 정부(municipal government)이든

            유통거래를 활성화시켜야 합니다. 데이터 투명성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주 정부(state level government)이든 지방정부의 소관 하에 있습니다. 예컨
            다. 오랜 시간에 걸쳐 데이터를 축적할수록 리스크를 가격에 잘 반영할 수 있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대 나이지리아의 모기지 관련법의 경우 36개 주가 각기 입법의 책임을 갖습
            고, 비용도 줄일 수 있습니다. 유동화 방안을 찾기 위해서는 상승과 하강을 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니다. 따라서 현장에서 성과를 내려면 이들과 협력해야 합니다. 인도든 나이
            함한 경제 사이클 전체를 겪어봐야 합니다. 그래야만 리스크를 온전히 파악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지리아든 중앙정부가 전체 기준을 규정하고 지침을 제공하지만, 현장에서 성
            수 있으며, 투자자들이 원하는 MBS의 가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. 지불결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과를 내려면 실질적으로 주 차원의 담당자들과 협력해야 하는데, 주로 여기
            시스템 등 시장 인프라도 중요합니다. 규제 체제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는 않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에서 문제가 발생합니다. 이러한 관점에서 인도 사업은 라자스탄에서 더 많
            지만 한 상품이 다른 상품에 비해 불이익을 받지 않는 공정경쟁 체제를 만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은 성과를 냈고, 저희는 정부 간 경쟁 관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.                           세션 II
            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. 그렇게 되면 각 상품은 그 장점에 따라 평가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“라자스탄의 성과를 보십시오, 타밀나두에서도 한번 시도해보시는 것이 어떻
            받을 수 있습니다. 이는 이집트나 나이지리아 등 사채 발행의 초기 단계에 있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습니까, 라자스탄이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는지 보십시오.”라며 정부 간 경쟁

            는 국가에 적용할 수 있으며, 이를 위해 앞으로도 큰 노력이 필요합니다.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심을 유발하며 최선의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.
               그런 의미에서 오늘과 같은 회의는 매우 유익하다고 봅니다. 한국 역시 말
            레이시아와 같이 30~40년 전에 이러한 상황을 겪고 교훈을 얻었기에, 이를
            미얀마, 라오스, 캄보디아 등의 새로운 국가들과 공유한다면 그 의미가 매우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» 좌장 | 헤니 센더
            클 것으로 생각합니다. 따라서 이번 회의를 주최하신 한국주택금융공사에 감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라자스탄에서 그렇게 많은 성과를 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?
            사 인사를 드립니다.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.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무슨 특별한 점이 있었나요? 몇몇 개인 때문이었나요, 정부 때문이었나요, 아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니면 민간단체 때문이었나요? 라자스탄이 그렇게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무엇인가요?
            » 좌장 | 헤니 센더
               Olivier 의장님이 발표하시기 전에 Simon 선임전문역님의 통찰력 있는 발
            표에 관해 몇 가지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. 발표자께서는 국가 차원의 정책과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» 패널 | 사이먼 월리
            라자스탄과 같은 소규모 금융기관과의 협업이라는 투트랙(two-track) 정책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습니다. 인도 전역에서 저희 사업이 특히
            사례에 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. 예를 들어 나이지리아와 같이 인구가 많은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효과적이었던 주는 9곳 정도였고, 그중 라자스탄의 성공 요인은 토지였습니
            국가는 소규모로 시작한 후 규모를 키우는 것이 나을까요? 아니면 시작부터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다. 라자스탄에서는 은행에 토지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었습니다.
            중앙정부와 협력하여 추진하는 것이 나을까요?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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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      » 패널 | 사이먼 월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공식적인 소유권 제도가 있었던 것이군요.
               전 실용주의적인 사람입니다. 솔직히 실행이 가능하다면 어느 쪽이든 좋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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